자주하는 질문
Q 미술학원 창업도 가능한가요?
예, 가능합니다. 먼저 최근 미술 시장의 흐름을 살펴보면 2~4세 연령대의 퍼포먼스 미술시장, 5~10세까지의 아동 미술 시장, 그리고 초등학교 4년 이상의 입시 미술 시장으로 구분되어집니다. 특히 아동 미술 시장은 2007년부터 서서히 싹이 터서, 2010년 말 현재는 초등 저학년까지의 미술 시장 중 새로운 블루오션으 로 자리잡기 시작한 미술 시장입니다.
더우기,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우뇌의 역량이 계속 활성화되어 있는 단계이므로, 우뇌 영역의 도움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창의력 계발에 최적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딸기 아트센터는 4~5세 연령부터 10~11세 연령대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창의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 영재센터에서 진행한 미술 영재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우리 아이들의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을 자극하기 위한 6단계의 클래스별 수업을 제공합니다.
레몬 클래스부터 똥치미 클래스까지 딸기 캐릭터와 그 친구들의 캐릭터를 활용한 클래스의 구분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뿐 아니라. 아이들의 숨겨진 재 능에 따라 월반이 가능하도록, 기존의 연령을 가지고 클래스를 구분하는 (예를 들면, 5세 클래스, 6세 클래스...)구태의연한 방식을 탈피하여, 아이들의 역량을 연 밀히 검토하고 분석한 후 자연스러운 월반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미술 시장의 블루오션인 아동 미술 시장에서의 창업을 돕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전략들을 상담 시초부터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학원의 설립을 위한 A~Z까지의 단계별 진행 과정을 매뉴얼 형태로 제공하여, 원장의 자격, 학원 입지선정, 학원 개설 기준, 건축물 용도 확인법, 미술 학원 등록 후 진행 절차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처음 창업을 하시는 원장님들을 위한 마케팅 전문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다양한 형태의 원장 교육 프로그램(회원 상담, 마케팅, 학부모 관리, 아트센터 프 로그램, 세무 등)을 별도로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Q 딸기 아트센터만의 별도 교재가 있나요?
딸기 아트센터의 커리큘럼은 4~5세용 레몬 클래스부터 10~11세용 똥치미 클래스까지 총 6클래스로 구분되어 집니다. 각 클래스는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 영재 센터에서 진행한 영재 미술 프로그램 ‘프로젝트 아트’를 기본으로 하여 연령대별 미션 형태로 구분되어 수업을 진행합니다. 레몬 클래스의 미술 수업은 재료 중 심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똘밤 클래스는 주제 중심 수업, 딸기 클래스는 시각의 재표현 과정 등으로 구성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각 클래스별 목표와 결과물이 매우 다양하고 난이도가 조정되어 있기 때문에, 각 클래스의 결과물 완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클래스별, 월별, 주별 수업 내용이 별도로 지정되며, 이를 위하여 5절 사이즈의 교재 겸 스케치북이 제공됩니다.
아이들의 창의력을 개발하는 다양한 형태의 수업과 진행 과정, 결과물 등을 교사들이 모두 컨트롤하기에는 역부족이며, 다양한 수업 예시와 이미지, 질문 등을 교사들이 모두 암기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수업의 질을 수준 높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별도 제공되는 딸기 아트센터 교재가 필수이며, 이는 교사의 역량과 는 상관없이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를 도출하게 도와줍니다. 이에 더하여, 교사들의 개인 역량과 재량을 가미한다면, 수준 높은 작품들과 기발하고 독창적인 창 의력 향상에 더욱 가속이 붙게 될 것입니다.
Q 기존 미술학원도 가맹이 되나요?
기존의 미술학원이나 교습소 역시 가맹이 가능합니다. 창의력 개발 전문 미술 - 딸기 아트센터는 딸기 아트센터 프로그램만을 사용하는 전문 미술학원(교습소) 와 기존의 프로그램을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지정 미술학원(교습소)로 구분됩니다. 전문 미술학원 또는 지정 미술학원의 선택은 현재 운영하고 있는 미술학 원의 경영 방침과 소비자 만족도, 프로그램의 수준, 원생의 수 등을 고려하여 딸기 아트센터 사업부와 함께 사업 모델을 기획하시면 됩니다. 아동 미술에 관심이 많은 원장님들 중 여러 원장님들께서 개인 브랜드의 한계나 홍보의 부재, 프로그램 개발의 한계성 등에 대하여 고민을 가지고 계십니다.
딸기 아트센터는 이미 인지된 딸기 캐릭터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하여, 개인 브랜드의 한계를 극복하며,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도록 돕습 니다.
이에 더하여 개인의 역량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한계성을 초월하는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 영재센터에서 이미 검증된 영재 미술 프로그램을, C&P 아동 교육 연구소에서 국내 실정에 맞게 업그레이드한 창의력 계발 미술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 학부모의 신뢰를 바탕으로 아이들의 창의력을 직접 자극하여 눈에 보이 는 결과물을 산출하게 합니다.
Q 아동 미술 교육은 다른가요?
2007년부터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강화된 후 미술 학원 내 유치부가 존속하기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자생적으로 발생하게 된 미술 영역이 바로 아동 미술 시장입니다.
현재 국내의 미술 교육 시장은 크게 3부분으로 구별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4세의 유아 퍼포먼스 미술, 5세~초등학교 3학년까지의 아동 미술, 그리고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입시 미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입시 미술 교육이 가장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고 또 많은 정성을 필요로 하는 교육이지만, 대학 입학 위주의 교육을 목표로 하다 보니, 아이들의 창의력이나 상상 력을 자극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 2~4세 유아 퍼포먼스 미술은 오감 자극과 감성 위주의 미술 놀이로써 미술에 대한 흥미와 EQ 자극에 도움이 되지만, 창의력, 상상력을 만들어 주기에는 너무 어린 연령대이기도 합니다.
5세~초등학교 3학년의 연령대는 사고하는 능력을 관장하는 전두엽(이마엽)의 발달이 시작되는 시기이며, 아직까지 학교 교과목의 압력에서 조금 벗어난 시기 이기 때문에 상상력, 창의력, 사고력을 자극하기 아주 좋은 적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시 미술의 연장선처럼 단지 미술 기법적인 수업을 해서는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최적화된 미술 수업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아이들 의 무궁한 상상력과 기발한 아이디어를 스스로 발굴하고, 주도적 표현 기법을 생각하며, 작품을 완성하는데서 얻는 기쁨을 통해 자존감을 고취시키는 방식의 미 술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딸기 아트센터의 프로그램은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의 프로젝트 ARTS의 미술 프로젝트 과정을 도입하여 자기 주도적인 미술 표현이 가능하도록 돕 습니다.
Q 프로젝트 ARTS는 무엇인가요?
인디애나 주립대에서 인디애나 주, 뉴멕시코 주, 사우스캐롤라이나 중의 7개 초등학교에서 예술에 뛰어난 능력과 흥미를 지닌 학생들을 위해 고안된 3년간의 연구, 개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첫 해에 선택된 7개 학교의 3학년 학생들 중에서 시각 공연예술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판별하여, 그 다음 해에 그 학생들에게 적절한 차별화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선택하도록 유도하여 자기 주도적인 미술 표현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딸기 아트센터는 국내의 미 술 방식에 맞게 프로젝트 ARTS를 조절하여, 각각의 과정을 한 개의 독립 과정으로 분리하여 연령별 수준에 맞는 프로젝트로 재조정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연령 에 맞는 흥미있고, 자기 주도적인 미술 표현이 가능한 딸기 아트센터만의 커리큘럼이 재창조되었습니다.
Q ATP프로그램이 무엇인가요?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 영재센터에서 미술 영재들을 교육시키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계발한 교사용 프로그램입니다. 기질적으로 미술에 소질이 있는 아이들이라 도 그 아이들을 교육시키는 교사의 자질에 의해서 더울 빛을 발하기도 하고, 오히려 미술적 소질이 퇴보하기도 할 수 있습니다. ATP 프로그램은 ‘클락’의 LATA 접근법을 기초로 하여 교사들은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끌어내고 표현하고 다시 생각하고 비판하는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의 미술적 소양을 최대로 발휘하도 록 조언하고 인도하는 역할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딸기 아트센터의 프로그램 역시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여, 아이들 스스로 주제를 결정하고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하고 시각화하는 과정을 돕고 지원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습니다. 특히 딸기 아트센터 교사들은 다양한 발문(질문을 만들어 내는 방법) 방식을 통하여 아이들의 생각을 끌어내 고, 표현 방법들을 선택하도록 유도하고, 작품에 대한 비평에 이르도록 유도 질문, 견해 질문, 수사적 질문 등을 사용하는데 익숙하도록 학기별 1회 이상의 별도 교육을 이수합니다.
Q 각 step의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딸기 아트센터의 수업 과정은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 영재 센터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ARTS의 각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래 프로젝트 ARTS는 미술 영 재들이 모여 주제와 재료, 표현 기법, 작품 제작, 비평까지 진행하는 하나의 프로젝트였지만, 국내 교육 환경의 특성 상 우리 아이들이 수년에 걸친 일련의 프로 젝트를 수행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딸기 아트센터에서는 각각의 과정을 연령별로 세분화하여 진행하는 커리큘럼을 고안하였습니다.
- 레몬 과정: “재료 중심 과정”으로 아이들의 지각과 오감을 자극하여 재료의 이해와 경험을 축적합니다.
- 똘밤 과정: “주제 중심 과정”으로 아이들의 경험과 지각, 상상한 것을 새로운 주제로 표현할 수 있도록 자극합니다.
- 딸기 과정: “시각 표현 과정”으로 스토리텔링을 통한 다양한 수학적, 과학적 이론과 지식들을 시작으로 표현합니다.
- 수박 과정: “표현의 재해석 과정”으로 미술의 기본 요소를 이해하고 지식과 개념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새로운 표현을 완성합니다.
- 바나나 과정: “질적 비평 과정 Ⅰ”으로 기초 회화를 통해 미술의 기본 원리 (점, 섬, 면, 질감, 공간)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 똥치미 과정: “질적 비평 과정 Ⅱ”으로 미술 기법과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회화의 응용력을 기르고 심화 표현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Q 창의력 전문 미술학원 딸기 아트센터란?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도록 고안된 아동 창의력 전문 미술학원으로, 아이들에게 친근하고 다소 엉뚱한 캐릭터인 ‘딸기가 좋아’의 이미지와 미국 인 디애나 주립대 영재 센터의 미술 영재 교사용 프로그램인 ATP와 프로젝트 ARTS의 프로그램을 국내 현실에 맞게 새롭게 조정하여 만든 미술 발상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우리 아이들의 독창적이고 엉뚱한 생각들을 미술적 감각으로 표현하도록 수업합니다. 5세 연령 수준의 step 1의 ‘레몬’과정부터 10세 연령 수준의 step 6의 ‘똥치미’ 과정까지 ‘딸기가 좋아’의 각 캐릭터 명의 연령별 step은 우리 아이들에게 최적화된 창의력 수업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